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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전략

CJ제일제당의 지향점 및 추진전략

미래 생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원재료 구매, 생산, 소비, 폐기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안전’, ‘지속가능한 환경’의 핵심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자연에서 소비자 식탁으로, 다시 자연으로 되돌리는 ‘Nature to Nature’ 선순환 체계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지향점 : nature to nature. 핵심가치 : 원재료, 생산, 소비, 폐기. 건강과 안전 : 원재료에서 소비자 식탁까지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 제공. 지속가능한 환경 : 자연에서 얻어 자연으로 돌려주는 친환경 Cycle 구축. 목표 : 지속가능한 환경, 전략과제 -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한 패키징, 지속가능한 원재료 조달, 친환경 소재 솔루션. 기반구축 :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 구축•운영, 컴플라이언스 고도화. 목표 : 건강과 안전, 전략과제 - 인권리스크 제로화, DEI* 존중의 조직문화 * 다양성·형평성·포용성 (DEI: Diversity, Equity, Inclusion의 약어), 건강과 영양 증진, 지속가능한 공급망. 기반구축 : 안전제일 문화 구축, 신뢰성 있는 ESG 정보 제공

주요 전략과제

주요 전략과제는 핵심가치인 ‘지속가능한 환경’, ‘건강과 안전’과 연계하고, ‘대외 중요도’ 및 ‘비즈니스 영향’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습니다.

다우존스지속가능 경영지수 편입 안내표
핵심가치 전략과제 과제내용 2022 주요성과 목표 UN SDGs
지속
가능한
환경
기후변화 대응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및 기후변화 리스크 대응
  • 제품 LCA 측정 가이드라인 수립
  • 폐기물 매립제로 인증 국내 5개 사업장 취득
  • 2030년 온실가스 배출1) 25% 감축(2020년 대비)
  • 2030년 재생에너지 100% 전환(미주)
지속가능 패키징 재활용·재사용·퇴비화 가능한 패키징 소재 개발 및 폐기물 저감
  • 재활용 용이성 보통 이상 비율 95% 달성
  • Packaging Sustainability 측정 프로세스 구축
  • 환경에 유해한 문제적 재질 (Negative List)에 대해 단계적 사용 금지
친환경 소재 솔루션 PHA 기술 기반 친환경 소재 솔루션 개발 및 상업화
  • PHA 양산 및 PHACT 브랜드 런칭
  • PHA-based Packaging Solution 상업화 개시
  • PHA 제품 및 용도 개발 확대
지속가능한 원재료 조달 추적가능성, 투명성을 강화한 원재료 소싱 확대
  • RSPO2) 인증 국내 팜오일 100% 사용
  • 지속가능한 원재료 조달 비중 단계적 확대
건강과
안전
인권리스크 제로화 이해관계자 대상 인권 리스크의 선제적 관리
  • 해외 사업장 인권실사 진행
  • 천일염 공급망 인권리스크 개선
  • 인권실사 글로벌 확대
DE&I 존중문화 다양성, 공정성 및 포용성을 갖춘 존중문화 구축
  • 양성평등 우수기업 선정
  • CJ제일제당 여성 임원 비율 25.1%
  • DE&I 글로벌 확산
건강과 영양 증진 CJ영양정책 구축 및 건강지향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 건강지향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 건강 위해 가능 영양소 저감
  • 2025 Nutrition Commitment 기반 나트륨, 포화지방, 당류 저감
지속가능한 공급망 공급망 내 발생 가능한 환경 사회적 리스크 사전 관리 및 제거
  • 협력사 행동규범 준수 협력사 비율 84%
  • 동반성장지수 7년 연속 최우수 등급
  • 2025년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체계 고도화
  • 2030년 지속가능한 공급망 체계 완성
1) Scope 1 & 2
2) RSPO: Roundtable on Sustainable Palm Oil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

CJ제일제당은 적시 의사결정을 통해 선제적으로 ESG 리스크를 관리하고 지속적·통합적으로 실행하고자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를 구축하였습니다.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대표이사가 의장인 지속가능경영협의체와 지속가능경영 전담조직, 핵심 ESG 어젠다 기반
협의체를 구성하였습니다.

최고 의사결정 기구 지속가능경영 위원회에서 지속가능경영 협의체로 전략 및 안건 심의·의결 함, 전략 및 안건 심의·의결 중 2022 주요 가결 안건에는 5월 : 2022년 ESG중점 추진전략 승인, 2021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계획 보고(중대성 평가), 주요 ESG전략과제 추진 보고. 7월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보고. 9월 :  ESG정책 제·개정 승인, 12월 : 2022년 ESG평과결과 보고 하였음. 지속가능경영협의체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에 안건 검토 및 상정 함. 지속가능경영협의체는 식품사업부분, BIO사업부문, FNT사업부문, Feed&care 사업으로 구성되고, 전담조직인 ESG센터(지속가능경영 전담조직)에 실적점검 및 성과개선을 하고 지속가능경영협의체에 추진경과 보고를 함. 이해관계자와 피드백과 소통을 함 ESG센터는 지속가능경영 실무 협의체(핵심 ESG 어젠다 기반 협의체 구성)에 전략 조율·솔루션 제공 및 인사이트 제공을 하고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체는 ESG센터에 안건 발굴 및 이슈 협의를 함.

리스크 관리

리스크 관리체계

CJ제일제당은 경영 전반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유형화하여 이를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사회와 이사회 내 위원회를 통해 관련 사항을 지속적으로 검토·관리하는 체계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와 이사회 내 위원회, 대표이사 및 준법지원인은 산하에 전담 지원조직을 두고 있으며, 지원조직은 상시 전사적으로 리스크 관리 현황을 점검하여 보고하고 이사회와 이사회 내 위원회는 이를 검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조직 이사회 → 준법지원인, 대표이사, 지속가능경영 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준법지원인 → 지원조직 : Legal Compliance실, 준법지원인 → 관리영역 :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대표이사 → 사업부분(식품,BIO,FNT) → 지원조직 : 사업관리, 상품 개발 • 연구, 생산, 구매, 마케팅, 영업 → 관리영역 : 사업리스크. 지속가능경영 위원회 → 지원조직 : ESG센터 → 관리영역 : ESG리스크. 내부거래위원회 → 지원조직 : 재무운영실  → 관리영역 : 내부거래 리스크 감사조직 감사위원회 → 지원조직 : 감사위원회 사무국.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CMS2.0) 고도화

CJ제일제당은 사전적 리스크를 예측하고 효과적으로 대응을 위한 실행력을 강화하고자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CMS: Compliance Management System) 2.0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CJ제일제당 사업과 관련된 법령을 분석하여 세부 컴플라이언스 의무를 식별하였고, 이를 10대 의무 영역으로 유형화하였습니다. 각 사업부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컴플라이언스 의무를 식별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관리부서를 설정하고 하위부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AI 시스템 도입으로 실시간 규제적용 및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컴플라이언스 업무의 시스템화를 통해 운영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현재 국내 사업장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CMS2.0은 앞으로 해외 사업장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대표이사 - CEO MESSAGE, 경영진의 의지 천명. 정책 : CJ인의 약속, 윤리경영실천 서약서, 컴플라이언스 운영 규정, POLICY & GUIDE. 프로세스 - 식별(Identification) → 평가(Assessment) → 대응(Mitigation) → 자가점검(RCSA) → 모니터링(Monitoring). 거버넌스 - 컴플라이언스 거버넌스 - 이사회 / 위원회, 전사 Control Tower, 준법지원인, 컴플라이언스팀, 관리부서, 실행부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 규제 동향, 설명, 교육, 제보, 공지 / FAQ, 프로세스
컴플라이언스
10대 의무 영역
컴플라이언스 10대 의무 영역 - 4대 주요 의무영역 공정거래, 품질안전, 환경안전(기후변화 포함), 산업안전과 부패방지, 개인정보, 자원보전, 노동인권, 재산권보호, 소비자보호
주요 추진 과제
1. 의무식별 및 유형화 -세부 컴플라이언스 의무 식별 -10대 의무영역 설정(4대 주요 의무영역) , 2. 의무별 통제방안 수립 -내재화 -모니터링 -프로세스화 – 규정화 -전산시스템화, 3. 컴플라이언스 R&R 정립 -의무별 관리부서 및 실행부서 지정 -역할과 책임 부여, 4.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시스템을 통해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효율적, 체계적으로 관리 -시스템 업그레이드 진행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ISO 37301)
인증 현황

CJ제일제당은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 표준인증인 ISO 37301 인증 취득 이후 매년 사후관리심사를 통해 컴플라이언스 경영체계가 실질적으로 정착되고 효과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검증받고 있습니다. 2022년 2차 사후관리심사에서는 전년 대비 컴플라이언스 규격 항목 충족 및 임직원의 인식 수준이 개선되었으며, 각 부서/사업장별 준수 의무 사항 식별 및 리스크 평가, 통제방안 수립의 효과성 등 CMS 2.0을 통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아 인증 유지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주요 계열사의 ISO 37301 인증 획득을 지원하여 CJ그룹의 컴플라이언스 경영체계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ISO 37301 인증서
ISO 37301 인증서
글로벌 준법경영
강화

글로벌 사업 확장에 따라 해외 컴플라이언스 관리와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글로벌 경영진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성과 평가도 시행하였으며, 거버넌스 수립, 교육 등 윤리경영 문화 확산 컴플라이언스 인식 제고에 집중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글로벌 법무 조직을 강화하고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경영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해외본부/본사 법무 조직역량 및 관리 강화
  • 해외 주요 법인 대상 모니터링 실시
  • 글로벌 Policy 마련
  • 글로벌 로펌 네트워킹 강화
  • ESG경영 연계
리스크 대응 본부

환경, 산업안전, 품질, 공정 등 16개 세부 분야별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대상으로 심각성 등급에 따라서 세 단계로 구분하여 대응하고 있습니다. 중대 리스크로 판단될 경우 전사 위기 대응 본부를 운영하여 24시간 이내 보고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전사 리스크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스크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보고 리스크 발생 및 최초 인지 단계부터 조치 및 대응에 이르기까지 체계의 혼선 및 지연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 전사 위기 대응 본부장 - 상황총괄팀 - 현장대응팀, 대외대응팀, 대내 운영지원팀
잠재리스크 관리

CJ제일제당은 식품 및 BIO사업에서 발생가능한 잠재 리스크를 인지하고 사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잠재리스크 1. 원자재 조달 리스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권역 폐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곡창지대의 생산량 저감 등 예상할 수 없는 국제 정세 변화로 인해 식자재 원료 조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두, 원당, 밀 등 식품 원자재의 경우 특정 국가 원산지에서 조달하는 비중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국가 또는 권역의 기상 악화 등의 이유로 생산이 감소하거나 물류 이동이 제한되는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전 세계적인 공급 부족으로 조달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자재 조달 리스크는 당사 제품 생산 지연 및 원가 부담으로 이어져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는 납기를 맞추지 못하거나 기업 수익성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 대응방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전 세계적인 원자재 수급 불안정, 곡물가격 상승 등 불확실성이 지속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기존 조달 채널에 대한 정기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리스크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헐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사건(전쟁, 판데믹 등)에 의한 조달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운영 통한 시황 정보체계 및 구매 예측력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I 기술을 활용한 가격예측모델을 개발하여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산지 및 공급선 다변화, 구매구조 개선 등 구매 Flexibility를 통해 원가 경쟁력 및 수급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잠재적리스크 2. 탄소중립 관련 규제 리스크

EU 및 미주 지역을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에 기반하는 탄소국경세 등의 기후변화 규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2021년을 기준으로 해외매출이 61%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해외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권역별 ESG 관련 규제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에 미진할 경우 영업이익 등에서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권역에 대한 영업 금지 등 치명적인 리스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CJ제일제당 대응방안

CJ제일제당은 2030년까지 사업장 전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대비 25% 감축하고, 최종적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Zero Waste)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미주지역 재생에너지 100% 전환, 공급망 및 판매망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 및 플라스틱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환경경영 방침을 마련하고 전사적인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잠재적 환경리스크 요인들에 대해 선제적인 준비를 이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