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통해 들여다 본 ‘혼밥’ 문화
본문으로 건너뛰기

트렌드 인사이트

대한민국 식문화 트렌드를 연구합니다

19년 상반기 HMR 신제품 디스플레이

빅데이터를 통해 들여다 본
‘혼밥’ 문화

2019.10.31

혼밥(혼자 먹는 밥), 혼술(혼자 먹는 술) 등,
나 혼자 즐기는 식사가 익숙한 문화로 자리잡은 요즘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들여다 본 대한민국 혼밥 문화는 어떤 모습일까요?

01. 대한민국 소비자는 평균 10끼 中 3.9끼를 혼자 취식

혼자 밥을 먹는 ‘혼밥’ 문화는 혼자 사는 사람들만의 모습은 아닌 듯 합니다. 메뉴 빅데이터를 통해 함께 취식하는 인원에 따른 끼니 수를 살펴보면,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평균 10끼 중 3.9끼를 혼자 섭취하고 있어, 혼밥 상황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취식 인원 별 평균 끼니 수
평균 10끼 중 3.9끼는 혼자 섭취
  • 혼자: 3.9끼
  • 2명: 2.7끼
  • 3~4명: 2.5끼
  • 5명 이상: 0.9끼
Source: 메뉴 빅데이터(대한민국 소비자 식음료 취식 행태 기록), 기간: 17년 6월, 18년 5월

또한 혼자 취식하는 끼니 수는 모든 라이프 스테이지에서 두루 높게 나타납니다. 특히 1~2인, 미혼 캥거루 가구의 경우, 평균 4.8끼를 혼자 취식하며 대략 절반의 끼니를 혼자 취식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가구 또한 4.4끼를 혼자 취식하며 비교적 높은 혼밥 비중을 보입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단위(끼니수)전체1~2인 가구미혼캥거루 가구미취학자녀 가구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혼자 3.9 4.8 4.8 3.3 3.0 3.4 3.3 4.4
2명 2.7 2.8 2.5 2.3 2.2 2.5 3.1 3.1
3~4명 2.5 1.6 2.1 3.2 3.8 3.1 2.6 1.7
5+명 0.9 0.8 0.7 1.2 1.0 1.0 0.9 0.9
Source: 메뉴 빅데이터(대한민국 소비자 식음료 취식 행태 기록), 기간: 17년 6월, 18년 5월 *미혼 캥거루 가구: 미혼으로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가구 **시니어 가구: 자녀 출가 및 독립 후 부부 2인 또는 노부모를 모시고 사는 3인가구 포함

02. 함께 취식 인원 별 多취식 메뉴

함께 밥을 먹는 인원 수는 메뉴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인원 수에 따라 선택하는 메뉴 순위 Top20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특징이 나타납니다.

  1. ① 푸짐한 메뉴는 여럿이 모였을 때만 먹는다? No! 치킨과 돈까스는 혼자서도 많이 취식
  2. ② 계란은 다양한 조리법으로 먹을 수 있는 식재료 (계란 후라이, 삶은 계란, 계란찜 등)
  3. ③ 분식 메뉴는 인원 수에 상관 없이 빈번하게 취식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인원 별 취식 메뉴 순위 Top20
순위혼자2인3~4인5인 이상
1 계란후라이 멸치볶음
2 멸치볶음 멸치볶음
3 멸치볶음 계란후라이 된장찌개 된장찌개
4 시리얼 된장찌개 계란후라이 치킨
5 라면 치킨 치킨 콩나물무침
6 미역국 김치찌개 콩나물무침 샐러드
7 된장찌개 콩나물무침 김치찌개 미역국
8 김치찌개 미역국 미역국 잡채
9 김밥 떡볶이 어묵볶음 탕수육
10 삶은계란 어묵볶음 계란말이 된장국
11 치킨 콩나물국 시금치무침 김밥
12 콩나물국 김밥 계란찜 짜장면
13 콩나물무침 라면 떡볶이 어묵볶음
14 고구마 돈까스 김밥 돈까스
15 어묵볶음 시금치무침 콩나물국 시금치무침
16 된장국 계란말이 탕수육 볶음밥
17 계란말이 된장국 돈까스 콩나물국
18 돈까스 계란찜 된장국 김치찌개
19 시금치무침 샐러드 짜장면 떡볶이
20 계란찜 오이무침 샐러드 제육볶음
Source: 메뉴 빅데이터(대한민국 소비자 식음료 취식 행태 기록), 기간: 17년 6월, 18년 5월

03. 취식 인원에 따라 달라지는 메뉴 선택 이유

메뉴를 선택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부분은 ‘간단하게’, ‘맛있게’, ‘평소 대로’ 입니다. 혼자 먹을 때와 여럿이 먹을 때 이 세 가지 이유를 고려하는 비중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취식 인원에 따라 달라지는 메뉴 선택 이유 특징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① 혼자 먹을 때 더욱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려 함
  2. ② 맛있는 한 끼 식사는 혼자보다 여럿이 함께 즐기는 경향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혼자 vs. 여러 명 취식 시 메뉴 선택 이유
순위메뉴 선택 이유전체
1 간단하게 41%
2 평소 대로 30%
3 맛있게 29%
혼자여러 명
55% 33%
25% 33%
18% 35%
Source: 메뉴 빅데이터(대한민국 소비자 식음료 취식 행태 기록), 기간: 17년 6월, 18년 5월

여럿이 함께일 때 뿐만 아니라, 혼자 먹을 때에도 ‘맛있게’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CJ제일제당은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