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상반기 대한민국에 출시된 HMR 제품들의 특징을 짚어봅니다.
18년, 19년 상반기 국내 출시된 약 1,400여 개의 HMR 신제품 특징을 분석하여 도출한 3가지의 특징입니다.

- 19년 상반기 HMR 신제품 출시 특징
- 평범한 매운 맛 NO 이색적인 매운 맛 인기 에스닉 풍의 매운맛을 살린 HMR 제품 출시
- 에어프라이어 조리에 맞춘 제품 에어프라이어 조리에 알맞게 '바삭 튀겨낸'
- 밀키트로 즐기는 다양한 메뉴 한식 외, 에스닉까지 다양한 메뉴를 밀키트로
01. 평범한 매운 맛 No, 이색적인 매운 맛 인기
18년 상반기 & 19년 상반기 출시된 신제품의 맛 특징을 우선 살펴 보면, 19년 상반기 기준 매운 맛 기반의 제품 비중이 42%로 상대적 큰 비중을 차지하나 감소 추세로 나타납니다.
반면, 에스닉 메뉴 제품에서는 ‘마라’ 기반의 새로운 매운 맛을 활용한 제품(마라탕면 등)을 출시하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 매운 맛 제품 비중 변화추이
- 전체 제품 기준: 18년 상반기에는 49퍼센트, 19년 상반기에는 42퍼센트, 7퍼센트 감소세
- 에스닉 메뉴 제품 기준: 18년 상반기에는 83퍼센트, 19년 상반기에는 100퍼센트, 17퍼센트 증가세
02. 에어프라이어 조리에 맞춘 제품
HMR 제품을 주식, 반찬류, 스낵류, 편의 양념 4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들여다 보면, 스낵류(튀김류, 핫도그 등) 카테고리의 제품 출시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제품의 유통 온도 측면에서는 냉동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에어프라이어에 주로 조리하는 냉동 스낵류 HMR 의 출시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별 비중 변화 추이
- 18년 상반기: 주식 37퍼센트, 반찬류 33퍼센트, 스낵류 15퍼센트, 편의양념 15퍼센트
- 19년 상반기: 주식 26퍼센트, 반찬류 36퍼센트, 스낵류 24퍼센트, 편의양념 14퍼센트 - 스낵류 8퍼센트 이상 증가추세
- 온도 별 비중 변화 추이
- 18년 상반기: 냉동식품 37퍼센트, 냉장식품 33퍼센트, 상온제품 30퍼센트
- 19년 상반기: 냉동식품 39퍼센트, 냉장식품 30퍼센트, 상온제품 31퍼센트 - 냉동제품 2퍼센트 증가세
- 용어설명
- 주식 : 밥, 면 등 한끼 식사에 섭취 가능한 제품(냉동밥, 냉장면, 라면, 죽 등)
- 반찬류 : 식사보다는 반찬으로 섭취 가능한 제품(국탕찌개, 찜볶음, 적전류, 함박 등)
- 스낵류 : 간식으로 섭취 가능한 제품(튀김류, 까스류, 피자 등)
- 편의양념 : 조미소스 등 편의성을 강화한 양념류(다담, 요리의 신 등)
03. 밀키트로 즐기는 다양한 메뉴
식재료를 요리하기 편리하게 세척, 소분한 밀키트형 제품 출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합니다. 19년 상반기 기준 전체 제품 비중의 8%를 차지하며 작년 대비 5%가 증가했습니다.
밀키트형 제품의 큰 특징은 한식 메뉴 보다도 한식外, 에스닉 메뉴 기반의 제품으로 많이 출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식 메뉴 제품에서는 밀키트형 제품의 비중 차이가 없지만 한식外, 에스닉 메뉴의 밀키트 출시 비중은 각각 13%, 12%가 증가했습니다.

- 밀키트형 제품 출시 비중 변화 추이
- 전체 제품 기준 : 18년 상반기 3퍼센트, 19년 상반기 8퍼센트 - 5퍼센트 증가세
- 한식 메뉴 제품 기준 : 18년 상반기 4퍼센트, 19년 상반기 4퍼센트
- 한식 외 메뉴 제품 기준 : 18년 상반기 2퍼센트, 19년 상반기 15퍼센트 - 13퍼센트 증가세
- 에스닉 메뉴 제품 기준 : 18년 상반기 0퍼센트, 19년 상반기 12퍼센트 - 12퍼센트 증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