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 이용 행태와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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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인사이트

대한민국 식문화 트렌드를 연구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할 수 있는 요리 이미지(감자튀김, 생선구이)

에어프라이어
이용 행태와 인식

2019.08.20

최근 대한민국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은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이용 행태를 알아봅니다.

01. 에어프라이어 보유율 변화 추이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에어프라이어 보유율 변화 추이
에어프라이어 보유율 변화 추이표
년도구분/증감분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2018년 12월 38 36 52 48 39 27 5
2019년 4월 53 47 58 67 58 45 23
증감률 15%증가 12%증가 6%증가 19%증가 19%증가 18%증가 18%증가
출처: 제일제당 자체 조사 N=4,500, 4대 도시(서울, 부산, 광주, 대전) 기준

18년 12월부터 19년 4월까지 약 6개월 동안 에어프라이어의 보유율은 Total 기준 15%가 증가한 53%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라이프 스테이지에서 모두 10% 이상씩 늘어나는 추이를 보이는 한편, 가정 내 식구 수가 많은 미취학~중고등 유자녀 가구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보유율과 증가폭을 나타냅니다.
또한, 시니어 가구의 경우 비교적 낮은 보유율이지만, 증가 폭은 크게 나타나 향후 시니어 가구의 에어프라이어 이용 행태를 주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02. 에어프라이어 이용자 만족도 및 만족 이유

실제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어떠할까요?
에어프라이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를 물어본 결과, 5점(매우 만족) 과 4점(만족)을 답한 이용자가 91%에 달했습니다.
또한 이렇게 높은 만족도는 모든 라이프스테이지에서 일관되게 나타났습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귀하의 에어프라이어 사용 경험 고려 시, 얼마나 만족하시나요?(5점 척도)
에어프라이어 사용경험 만족도표
만족/불만족 여부 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매우 만족 + 만족 91% 90% 89% 91% 91% 92% 89%
보통 + 불만족 + 매우 불만족 9% 10% 11% 9% 9% 8% 11%
출처: 제일제당 자체 에어프라이어 이용 행태 조사, 2019. 04(보유자 기준)

에어프라이어 이용에 만족하는 이유는, ① 간편한 조리(30%) ② 기름을 적게 사용할 수 있음(22%) ③ 뒷정리가 편리함(21%) 등의 순서로 나타났는데요.
평소 가정 내 음식 조리를 더욱 간편하게 도와주는 보조 도구에 대한 필요성, 또한 기름을 적게 섭취하고자 하는 소비자 니즈를 에어프라이어가 충족시켜준 것으로 보입니다.

03. 에어프라이어 조리 메뉴 특성

마지막으로 소비자들이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가장 많이 조리해 먹는 메뉴입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귀하께서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가장 많이 조리하시는 메뉴를 적어주세요(주관식)
  1. 구이(50%)
  2. 튀김(48%)
  3. 베이킹(2%)
  4. 기타(0.7%)
출처: 제일제당 자체 에어프라이어 이용 행태 조사, 2019. 04(보유자 기준)
조리법 별 상세메뉴 TOP5
  1. 구이(50%)
    1. 삼겹살
    2. 군고구마
    3. 생선구이
    4. 닭 구이
    5. 윙/봉
  2. 튀김(48%)
    1. 감자튀김
    2. 치킨
    3. 만두
    4. 돈까스
    5. 치킨 너겟
  3. 베이킹(2%)
    1. 토스트
    2. 쿠키
    3. 츄러스
    4. 제과제빵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가장 많이 조리하는 메뉴를 조리법 별로 묶어 구분해봤을 때, 구이, 튀김, 베이킹 같은 다양한 조리법의 메뉴가 나타나, 에어프라이어의 활용도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튀김 보다 구이로 섭취하는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나는데요, 세부 메뉴를 들여다 보면 구이 조리법에서는 삼겹살, 고구마 등 가공되지 않은 식재료를 그대로 직접 조리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튀김의 경우 HMR 튀김류 취식이 높게 나타납니다. 이 점은 냉동 HMR 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주방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에어프라이어의 국내 소비자 인식 및 이용 행태를 살펴 보았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이용자가 늘어나는 트렌드에 맞추어 에어프라이어에 딱 맞게 조리가 가능한 HMR 제품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참고]소셜 빅데이터로 본 에어프라이어의 소비자 관심 키워드
소셜 빅데이터로 본 에어프라이어의 소비자 관심 키워드표
2016201720182019(1~5월)
키워드검색 빈도(건)키워드검색 빈도(건)키워드검색 빈도(건)키워드검색 빈도(건)
조리법 튀기다 1086 튀기다 6546 굽다 (검색어 상승) 69556 굽다 5652
굽다 725 굽다 1888 튀기다 (검색어 하락) 24599 튀기다 5099
메뉴/요리소재 기름 1077 기름 6875 치즈 (신규 연관어) 27684 빵 (신규 연관어) 8134
튀김 421 고구마 4887 기름 27563 라면땅 (신규 연관어) 7598
치킨 391 만두 (신규 연관어) 4656 냉동식품 (신규 연관어) 26060 버팔로 (신규 연관어) 3952
고구마 282 감자 4552 피자 (신규 연관어) 24990 식빵 (신규 연관어) 3759
감자튀김 241 튀김류 4150 냉동피자 (신규 연관어) 23958 치즈 3497
치킨 1142 고구마 20988 딸기쨈 (신규 연관어) 3043
군밤 (신규 연관어) 18592
마시멜로 (신규 연관어) 18210
출처: 제일제당 소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결과(에어프라이어 연관어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