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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음식이 놓인 테이블에 둘러 앉은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 이미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HMR 경험 변화: 1편 - 밥

2019.05.25

HMR(Home Meal Replacement), 즉 짧은 시간 안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 간편식 제품이 낯설지 않은 요즘이다.

상품밥부터 냉동 볶음밥, 컵반류, 죽과 같은 밥 기반의 주식류 제품부터, 국탕찌개와 같은 반찬류, 피자와 핫도그 같은
스낵류까지 다양한 종류의 HMR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소비자의 HMR 구매 경험율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최근 3년 간 ① 밥 ② 반찬류 ③ 스낵류 카테고리의 구매 경험율 변화를 총 3편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1편, 밥 카테고리 제품의 구매 경험율 변화

밥 카테고리의 제품은 상품밥, 냉동 볶음밥, 컵반류, 죽 4가지로 나누어 들여다보았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밥 카테고리 제품 구매 경험률 변화
제품군연도별 구매 가구수2016년 ~ 2018년 격차
2016년2017년2018년
상품밥(흰밥+잡곡밥) 627 689 756 129
냉동 볶음밥 311 428 483 173
컵밥류 219 363 432 213
224 372 416 192

단위: 만 가구

*1년 내 해당 카테고리 제품을 한 번이라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 수

출처: KWP, 기간: 매 9월로 끝나는 1년

  • · 상품밥의 경우, 밥 중에서 가장 높은 구매 경험율 보임
  • · 냉동 볶음밥의 경우, 상품밥에 비해서는 낮은 구매 경험율이나 꾸준히 증가
  • · 컵반류의 경우, 가장 빠른 구매 경험율 증가세 보임
  • · 죽의 경우, 컵반류와 비슷한 양상으로 빠르게 구매 경험율 증가 중

구매 경험율이란,
1년 내 한 번이라도 해당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3년 간 구매 경험율 변화의 의미는 아래와 같이 해석해볼 수 있다.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컵반류를 1년 내 한번이라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가구 3년간 약 213만 가구 증가 - 이는 서울시 가구의 54퍼센트에 해당함

각 카테고리 별 구매 경험율을 라이프스테이지 별로 구분하여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01

상품밥(흰밥+잡곡밥)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상품밥(흰밥+잡곡밥)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756만 가구 전체 대비 가장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 1-2인 가구의 상품밥 구매 경험율 가장 높으며, 중고등 및 미취학 자녀 가구와 같은 유자녀 가구에서 높은 구매 경험율 보임
  • · 시니어 가구의 경우, 기타 라이프스테이지 대비 구매 경험을 낮은 것으로 보이나, 16년~18년 3년간 구매 경험율 증가 폭이 가장 큼 (16년 → 18년, 17.3% 증가)
02

냉동 볶음밥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냉동 볶음밥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483만 가구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매우 높음 전체 대비 가장 높음 전체 대비 매우 높음 전체 대비 매우 낮음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 미취학 자녀, 초등 자녀 및 중고등 자녀 가구와 같은 유자녀 가구에서 높은 구매 경험율 보임
03

컵반류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컵반류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432만 가구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가장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 1-2인 가구 및 유자녀 가구에서 높은 구매 경험율 보이며, 특히 중고등 자녀 가구의 구매 경험율 높음
04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죽 2018년 라이프스테이지별 구매 경험율
전체1~2인 가구미취학자녀초등자녀 가구중고등자녀 가구성인자녀 가구시니어 가구
416만 가구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약간 높음 전체 대비 가장 높음 전체 대비 약간 낮음 전체 대비 가장 낮음
  • · 1-2인 가구 및 초등 자녀 및 중고등 자녀 가구에서 높은 구매 경험율 보임

이번 편에서는 주식의 개념으로 섭취하는 밥 카테고리의 HMR 구매 경험 변화 추이를 알아봤다. 주식과 함께 식탁에 오르는 반찬류, 스낵류의 변화 추이는 다음 편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