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 듣는 음식의 탄생!이제 음식을 눈으로 먹고 귀로 먹는다?!
본문으로 건너뛰기

모멘트 스토리

지금, 현대인의 음식을 즐기는 행복한 순간들

보고 듣는 음식의 탄생!
이제 음식을 눈으로 먹고 귀로 먹는다?!

새로운 음식 문화를 창조한 디지털 음식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 해시태그로 즐기는 전 세계 구석구석

이제 세계는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해시태그 검색만으로 해외 유명 맛집과 인플루언서*의 소식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이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들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손바닥만한 작은 모바일 기기 덕분에 영화에서나 상상할 수 있었던 디지털사회에서 살게 된 거죠.

*인플루언서 : 소셜미디어를 통해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개인

새로운 도전의 무대!
지금 SNS는 콘텐츠 무한경쟁 중!

매일매일 세계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콘텐츠들

과거 ‘해외진출’을 한다는 것은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드는 일이었지만 SNS가 등장하면서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잘 만든 디지털 콘텐츠를 유명 SNS 채널에 올리기만 해도 자신의 나라에서도 글로벌 스타가 될 수 있으니까요. 세계적으로 팬을 보유한 K-pop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강남스타일의 주인공 가수 싸이도 이러한 디지털 환경으로 인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인터넷과 SNS 덕분에 누구에게나 세계와 자유롭게 소통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입니다. 이렇듯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 채널을 통해 자신의 끼를 뽐낼 수 있다 보니, 매일 엄청난 양의 디지털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음식 콘텐츠의 진화로 보는
인식의 변화

과거 음식 콘텐츠는 주부를 대상으로 한 TV방송 ‘교양’프로그램에 정보성으로 등장한 것을 시작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본격적으로 콘텐츠화 되었습니다. 그 흐름은 최근 SNS의 보급과 함께 절정을 이루게 되는데요. SNS의 주 사용층이 소통에 거리낌이 없고 다양한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는 밀레니얼 세대*인만큼, 소위 볼거리가 되는 재미있는 음식 콘텐츠들을 만들어 올리며 빠르게 개발되어 확산되고 있죠.

이제 음식은 생존을 위한 기초수단을 넘어 놀이이자 콘텐츠의 소재가 된 것입니다. 음식을 먹거나 만드는 과정뿐 아니라 음식의 소리, 컬러, 음식을 먹는 생활 습관이나 환경까지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하길 기대합니다. 이렇게 역사적으로 인류에게 계속적인 사랑을 받아온 음식 콘텐츠는 SNS를 통해 훨씬 더 다양한 컨셉과 주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밀레니얼 세대 : 1982~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SNS에 익숙한 생활습관이 특징적

다양한 음식만큼
다양한 콘텐츠의 종류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기다 보니 음식 콘텐츠에도 소위 장르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영화나 음악에나 있을 것 같은 장르들이 전달방식과 내용에 따라 음식에도 생긴 것입니다. SNS상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의 장르에 따라 검색하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먹는 소리로 청각을 자극하여 듣는 음식의 개념을 만들어 낸 ASMR 콘텐츠와 다양하고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먹방(먹는 방송의 줄임말), 쿡방(레시피 동영상)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유튜브 등의 개인방송 채널의 등장과 함께 먹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대리만족을 하게 되는 ‘먹방’ 은 유독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인도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데다 대중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죠. 또한 큰 꿈을 이루는 것보다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누리는 것(줄임말로 소.확.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먹방’은 음식을 통해 소.확.행.을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이에 더 나아가 음식 콘텐츠는 한류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유명 SNS 동영상 채널 유튜브에 ‘먹방’의 영어식 발음인 Mukbang을 검색하면 약 20만개에 달하는 해외 동영상이 검색됩니다. 이는 한국에서 시작된 음식 콘텐츠가 전세계적인 고유명사로 통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먹방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는 음식을 통한 대리만족과 진행자와의 소통인데, 이것이 세계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는 거죠.

음식 콘텐츠의 진화
음식 콘텐츠의 진화
눈으로 맛보고 귀로 즐기는, 오감자극 푸드 콘텐츠
다양한 푸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 쿡방

가장 기본적이고 오랫동안 사랑받은 주제로, 요리를 뜻하는 ‘쿡cook’과 ‘방송’의 첫 글자를 합친 단어입니다.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이자 레시피를 전달하는 콘텐츠입니다.

불닭파이어 정식

밀레니얼 세대의 편의점 레시피를 공략한
불닭파이어 정식

파김치 트러플 간짜장

신나는 배경음악과 속도감 있는 영상미로 보는 재미를 더한
파김치 트러플 간짜장

# 먹방

‘먹는방송’의 줄임말로 인물들이 등장하여 다양하고 많은 음식을 먹는 컨셉으로
이를 보는 시청자들은 ‘식욕의 시각화’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난생처음리뷰

외국인들의 제품 먹방
난처리(난생처음리뷰)

# ASMR

SNS상에서 인기가 많은 콘텐츠 장르 중 하나로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을 콘텐츠에 적용한 것입니다.
음식의 먹는 소리, 조리하는 소리 등 ‘음식의 청각화’를 이루어 낸 콘텐츠입니다.


* 자율 감각 쾌락 반응 :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줄여서 ASMR

김치왕만두 짜글이

따끈한 국물의 김과 보글보글 소리로 자극하는
김치왕만두 짜글이

탕후루

음식의 시즐감과 컬러풀 한 영상미를 살린
탕후루

# 리뷰

제품에 대한 다양하고 생생한 반응 및 실험을 진행하여 보는 재미를 제공하는 콘텐츠입니다.

고고전자레인저

CJ제일제당 브랜드 매니저가 직접 출연한 자이언트 푸드 요리대결
고고전자레인저

푸드실험실

푸드 실험실 컨셉의
스팸 두께별 실험

# V-log

Video + Blg의 합성어로 인물의 일상을 자연스러운 동영상으로 담아낸 형식입니다.
브이로그는 동영상 채널에서 사랑받는 콘텐츠로 일상의 자연스러운 모습이 담겨져 있어 음식이 자주 등장하는 콘텐츠입니다.

키친다이어리 Vlog

셰프의 일상을 담아낸
키친다이어리 Vlog

맛있는 음식 뿐 아니라,
재밌는 음식도 만듭니다!

푸드 크리에이터 CJ제일제당의 SNS 채널을 소개합니다.

CJ제일제당도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푸드 콘텐츠로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음식을 주제로 재밌는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