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모멘트 스토리

지금, 현대인의 음식을 즐기는 행복한 순간들

점심시간의 재발견!
가정간편식, 사무실로 들어오다

우리에게 점심시간 한 시간은 어떤 의미일까요?

요즘 직장인들에게 점심시간은 '밥 먹는 시간'에서 '나를 위한 시간'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는 직장인의 점심 식문화도 바꾸고 있습니다.

직장인의 흔한 점심 풍경

지금까지 직장인들의 점심 문화는 개인보다는 여럿이 함께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오늘 먹고 싶은 메뉴가 따로 있어도, 다수의 선택이 아니라면 포기해야 하고, 혼자 먹고 싶을 때에도 팀워크를 위해서 함께 먹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혼자서 밥을 먹는 것도, 도시락을 싸 와서 먹는 것도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달라지고 있는 요즘 직장인들의 점심 풍경

기존에 주 5일 근무제가 직장인의 주말을 바꾸었다면, 최근 실시된 주52시간 근무제는 직장인의 주중 점심 풍경을 바꾸고 있습니다. 밖에 나가서 먹기 보다는 사무실에서 간단히 해결하고 대신 자유롭게 점심시간을 보내려는 직장인들이 급격히 늘고 있고 집에서 싸온 도시락이나 커피전문점의 샌드위치, 편의점 도시락 또는 간편식 등이 대표적 메뉴로 그 밖에도 점심식사 대용으로 다양한 메뉴들이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어 개인의 취향대로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점심 풍경 사진
나를 위해! 시간의 효율성을 중시하는 요즘 점심 문화
이미지 설명 아래 내용 참조
직장인 점심값 평균 6,100원

(남녀 직장인 899명 조사 / 자료제공 : 잡코리아)

회사근처 음식점
2016년 7,815원
2017년 7,050원
구내식당
2016년 5,431원
2017년 5,510원
도시락
2016년 4,735원
2017년 4,870원
편의점
2016년 4,882원
2017년 4,840원

이런 트렌드는 '효율적인 시간 활용'에 가치를 두는 요즘 직장인들의 가치관의 변화의 영향이라고 보여지는데요, '간편한 점심'으로 15~20분 이내로 해결하고, 나머지 시간을 자기계발, 취미활동, 업무 등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데 활용하고자 하며 해마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도 '간편한 점심'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인전문플랫폼기업 조사- 올해 직장인들의 평균 점심값은 6,230원(잡코리아 조사)으로, 회사 근처 식당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의 점심값이 평균 7,200원으로 가장 높았고, 직접 도시락을 싸는 경우 점심값은 평균 4,890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결국, 경제적 소비와 더불어 나를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스마트한 요즘 젊은 직장인들의 선택이 점심 문화를 바꾸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이런 간편한 식사 어때요?
스마트한 직장인들의 요즘 식사 트렌드

그러나 간편한 점심은 그저 한 끼를 때우는 게 아니라, 경제적인 가격에 맛과 건강까지 챙기는
실속 있는 한 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요즘 직장인들이 선택하는 '간편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 어떤 게 있을까요?

햇반 컵반 상품 이미지
조리시간 2분이면 OK,
가정간편식으로 에너지 충전 완료

업무가 정신 없이 바쁜 날은 점심시간이 따로 없을 만큼 1분 1초가 소중하죠. 이런 날은 빵이나 스낵으로 식사를 대체하며 동시에 업무를 처리하는 직장인이 많습니다. 점심시간을 알차게 쓰는 사람들은 밥 먹는 시간을 아껴 화상 강의로 외국어도 배우고, 건강을 위해 운동이나 산책을 하고 취미로 기타나 피아노 레슨을 받기도 합니다. 북적거리는 식당도 싫고, 잠시라도 업무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는 혼밥을 선택합니다. 이런 모든 순간, 가정간편식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꼭 밥을 먹어야 하는 한식 마니아에게는 비빔밥과 덮밥이, 국 없인 밥 못 먹는 사람들과 해장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다양한 국, 탕과 해장용 국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뭔가 특별한 음식을 먹고 싶을 때는 굳이 맛집을 찾아가지 않아도 부드러운 함박스테이크부터 얼큰한 나가사끼 짬뽕까지, 다양한 미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기다림은 단 2분, 맛과 영양은 집밥 못지 않은 가정간편식은 빠르게 에너지를 충전하는 데 제격입니다.

간편하지만 '건강'한 점심,
풍부한 채소와 영양 가득 샐러드

비록 하루 두 끼 먹는 게 일상이 되어버린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도 점심에는 체력 보강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 가득한 제대로 된 식사를 하고 싶습니다. 간편하다는 이유로 자주 먹던 인스턴트 즉석 메뉴들, 빠르게 배는 채웠지만 마음은 늘 불편했습니다. 이제, 그런 직장인들은 건강을 위해 운동도 시작하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채소가 풍부한 건강식으로 선택합니다.

이처럼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식 샐러드는 칼로리는 낮고, 직장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각종 채소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지요. 양상추, 적채, 케일, 고구마 등 다양한 채소가 들어있고, 아몬드, 콩, 호두 등의 수퍼푸드와 닭가슴살, 불고기, 훈제연어, 계란, 치즈 등 다양한 토핑이 얹어져 균형있는 영양소가 필요한 바쁜 직장인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샐러드 이미지

건강하고 맛있는 나를 위한 소소한 도시락

간편하게 점심 한 끼를 해결하기엔 역시 도시락만 한 것도 없습니다. 집에 있는 재료들을 활용하면 가성비도 좋고, 건강한 재료와 레시피로 내 입맛을 딱 맞출 수 있으니까요. 바쁜 아침, 요리를 못해도 걱정하지 마세요. 가정간편식에 나만의 창의력과 약간의 식재료를 더하면 간단하게 근사한 도시락이 뚝딱 완성됩니다. 너무 쉬워 레시피도 필요 없이 요리 초보라도 순식간에 해낼 수 있답니다. 가끔은 나를 위한 정성 가득한 도시락을 직접 준비해 보세요. 소소한 행복이 더해져 더욱더 특별한 점심이 될 거예요.

콥 샐러드 이미지
비주얼 만점! 콥 샐러드

화려한 색감이 환상적인 콥 샐러드는 골고루 영양도 가득하지만 도시락 비주얼에 힘을 주고 싶을 때 정말 딱인 메뉴죠. 고메 핫스파이시 치킨을 준비하고 콩, 호두, 아몬드 등 다양한 수퍼푸드에 색감 고운 아보카도와 상큼한 요거트 드레싱을 곁들이면 영양만점의 근사한 점심 샐러드 도시락이 됩니다.

재료

고메 핫스파이시 치킨, 고메 요거트 드레싱, 호두, 아몬드, 아보카드 등
(난이도. 하 / 만드는 시간. 10분)

미트볼 오므라이스 이미지
영양 만점! 미트볼 오므라이스

고메 토마토 미트볼은 그 자체의 맛도 훌륭하지만, 파스타 소스, 볶음 양념 등으로도 응용이 가능해요. 비비고 새우볶음밥에 계란을 얇게 부쳐 얹고 토마토 미트볼을 소스로 활용해 계란으로 감싼 밥에 부어주면 손 쉽게 영양 골고루 맛있는 도시락이 완성됩니다.

재료

고메 토마토 미트볼, 비비고 새우볶음밥, 계란 등
(난이도. 하 / 만드는 시간. 10분)

진화하는 간편한 사무실 점심

이 밖에도 직장인의 점심시간을 더 여유롭게 해 줄 간편한 점심메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매번 메뉴를 생각하기도 번거롭고, 균형 잡힌 건강 도시락을 준비하기 힘들어 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매일 점심에 날마다 새로운 도시락 메뉴가 사무실로 찾아갑니다.

가격보다는 '건강'과 '시간'이라는 가치에 투자하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처럼 더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다양한 점심메뉴들은 요즘 직장인들이 더욱 스마트한 선택을 하도록 즐거운 고민에 빠져들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