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 한두 명쯤은 유독 면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지 않나요? 밥보다 면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 말입니다.
길게 뽑은 면을 기호에 맞춰 육수와 고명을 넣고 후루룩 소리를 내며 먹는 면 요리는 전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메뉴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이 특히나 좋아하는 면 요리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짧은 점심시간에 간편하고 든든한 메뉴?
한 그릇 음식으로 맛있고 영양 만점인 면 요리를 추천합니다!
후루룩, 간단하게 한 끼를
즐기는 맛있는 소리
동네에 따라 선호하는 식사 메뉴가 달라질 수 있을까요?
최근 한 조사단체의 지역별 외식 상권 조사자료에 의하면 지역의 인구분포나 직업군, 상권에 따라 선호하는 음식 메뉴가 다르다고 합니다. 특히나 빠른 식사를 요하는 교통의 중심지나 직장인들이 많은 기업 밀집 지역에서는 짧은 점심 시간 내에 간단하고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면 요리를 선호한다고 하는데요. 바쁜 업무 중 유일한 개인 시간인 점심시간을 알차게 쓰고 싶은 현대인들의 똑똑한 선택인 거죠. 아마 면 요리는 한 그릇 음식으로 먹기에 간단하고 영양도 만점에다 종류도 다양하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양한 레시피로 즐기는
면 요리, 국수
면의 재료가 되는 곡류와 곁들이는 육수, 고명에 따라 다양하게 즐기는 면 요리
면 요리는 전 세계적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음식입니다. 면은 밀, 메밀, 쌀과 같은 곡류를 재료로 한 반죽을 밀어서 얇게 편 다음 길게 썰어낸 음식의 형태로 국수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면, 국수를 국물에 말거나 소스에 비벼 먹거나 각가지 재료와 볶아 먹는데요. 곡류를 빻아 가루를 만들고 이를 반죽하여 면을 가늘고 길게 뽑아내는 과정에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 예로부터 결혼식, 환갑, 제사와 같이 귀한 날에 먹었던 음식이었습니다. 또한 가늘고 길게 뽑아진 면의 생김새 때문인지 과거에는 장수를 기원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면 요리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인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즐겨오고 발전시켜온 음식인데요. 그 기원에 대해서는 중국, 중앙아시아, 중동, 이탈리아 등 여러 설들이 있지만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종류로는 면의 재료가 되는 곡류에 따라 그리고 육수, 고명 등 곁들여 먹는 재료에 따라 다양해집니다.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세계 면 요리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세계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제는 세계 곳곳에서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특히나 인류가 사랑하는 식문화는 이제 어디를 가나 다양하게 맛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즐겨 먹는 세계 면 요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중국의 탄탄면
중국 사천지역의 대표적인 면 요리인 탄탄면은 매콤한 고추기름과 다진 고기가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본래 비벼 먹는 형태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탕면으로 발전하였습니다.
-
이탈리아의 스파게티
스파게티는 밀가루 반죽에 달걀을 섞어 만드는 이탈리아의 국수 요리로 유럽의 국수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담아내는 소스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 스파게티는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일품요리입니다.
-
베트남의 쌀국수
쌀국수는 베트남 북구 하노이 유역에서 사랑받았던 서민 음식으로 따뜻한 고기 국물 육수에 쌀로 만든 얇은 면을 넣어 먹은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소고기 육수와 닭고기 육수로 나뉘는데 지역마다 들어가는 재료들이 수십 가지에 이릅니다.
따뜻하게 먹어도, 시원하게 먹어도 맛있는 국수
사계절 내내 먹어도 질리지 않는 국수의 매력!
면 요리는 육수의 온도와 먹는 방식, 다양한 고명과 면의 종류에 따라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합니다.
특히나 시원한 육수의 면 요리는 요즘과 같은 무더운 여름철에는 별미로 큰 인기가 있습니다.
더울 때 생각나는 시원한 국수, 그리고 추울 때 생각나는 따뜻한 국수!
한국인들이 각 계절마다 즐기는 다양한 국수들을 소개합니다.
시원해서 맛있는 국수


여름에 즐기는 국수, 냉면
본래 냉면은 겨울철에 즐기는 음식이었지만 이제는 더운 여름에 무더위를 이기기 위한 여름철 필수 메뉴로 더 유명합니다. 냉면의 종류로는 살얼음을 동동 띄워 차가운 동치미 국물에 먹는 동치미 물냉면, 구수한 메밀과 담백한 육수의 평양냉면, 쫄깃한 면 위에 양념장을 듬뿍 얹어 먹는 함흥냉면까지 각 지방마다 넣는 재료가 다르고 그 맛도 달라 냉면 앞에 지방의 이름을 붙여 구분합니다.


콩을 통째로 갈아 넣어 고소한 콩국수
여름 별미로 유명한 콩국수는 콩을 곱게 갈아 체로 내린 콩국에 국수를 말아 먹습니다.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국수로 고명으로는 채를 썬 오이가 올려져 씹는 맛을 살리고 지역에 따라 설탕이나 소금을 뿌려 먹습니다.
고소한 콩국수

쫄깃쫄깃한 식감의 쫄면
쫄면은 이름처럼 쫄깃한 면에 고추장과 각종 채소를 넣어 비벼 먹습니다. 초고추장의 매운맛과 단맛과 신맛이 어우러져
쫄깃한 면발과 생 야채의 아삭한 식감으로 먹는 음식입니다.
대왕쫄면

따뜻해서 맛있는 국수


맛있게 매운 불닭갈비 볶음면
매운 닭갈비와 쫄깃하고 탱탱한 면이 만나 탄생한 불닭갈비 볶음면은 최근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매콤한 면 요리입니다.
비비고 불닭갈비 볶음면

한국식 중화요리 짜장면
큼직하게 썰어 낸 야채와 돼지고기를 중국식 된장인 춘장에
볶은 양념과 국수와 비벼 먹는 음식입니다. 한국 배달음식의 대표 메뉴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국수이기도 한 이 짜장면은 중국에서 들어온 음식을 한국식으로 개발시킨 한국식 중화요리입니다.
고메 중화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