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보다 보면 금발의 주인공들이 서툰 젓가락질로 만두를 먹는 장면이 심심치 않게 등장합니다. 세계여행 중 유명 식당에서 덤플링, 딤섬 등 만두의 다른 이름 음식들을 발견한 적도 있을 거구요. 이탈리아의 라비올리나 뇨끼도 얼핏 보면 생긴 모양이 꼭 만두 같죠. 이렇게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만두 메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 세계인들이 좋아하고 즐기게 된 걸까요?
세계인이 사랑하는 메뉴, 만두
나라별로 맛과 이름이 다양한 랩핑푸드, 만두를 소개합니다.
‘싸서 먹는’음식
세계의 다양한 랩핑푸드
재료와 조리방식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 한국식 랩핑푸드 만두는 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핀 피 속에 각종 야채와 고기 등으로 만든 소를 넣어 만든 음식입니다. 만두는 속 재료인 소에 따라 종류가 달라지는데, 소는 각 지역의 특성이나 개인의 취향을 반영합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집집마다 만두의 모양과 맛이 조금씩 다르죠. 뿐만 아니라 조리하는 방식에 따라 군만두, 찐만두, 물만두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만두에 기원이나 명칭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사실 이 만두는 전 세계인의 메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곡류 반죽에 각종 재료를 넣는 ‘싸 먹는’ 랩핑디쉬 방식은 가장 기본적인 조리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식재료를 밀가루 반죽에 싸서 만들거나 먹는 음식을 만두라고 정의한다면,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다양한 만두가 존재합니다. 이탈리아의 ‘라비올리’는 치즈와 고기를 파스타로 감싸 먹으니 ‘이론적으로’ 만두라고 할 수 있고 베트남 쌀국수집에서 자주 먹어보았던 춘쥐안(춘권)도 ‘튀긴 만두’라고 할 수 있죠.


세계 만두, 어디까지 먹어봤을까?!
나라별 랩핑디쉬를 소개합니다.


스페인의 엠파나다 Spain_empanada
스페인어로 "빵 안에 싸인"이란 뜻으로 튀긴 만두 입니다. 속에 다진 고기, 삶은 달걀, 올리브, 양파 등을 넣고 만듭니다.


인도의 사모사 India_samosa
만두 소로는 완두콩, 토마토 등을 향신료로 양념하여 넣고, ‘세모’ 모양으로 빚어 튀깁니다. 껍질은 바삭하며 얇게 벗겨지는 패스츄리 같은 식감으로 인기있는 길거리 간식입니다.


이탈리아의 라비올리 Italy Ravioli
이탈리아로 ‘둘러싸다’는 뜻이 있습니다. 파스타 반죽 속에 고기와 야채를 넣어 만들고 토마토 소스와 곁들여 먹습니다.


베트남의 반 밧 록 Vietnam_banh bot loc
타피오카 가루로 만든 만두로, 쫄깃한 맛이 특징적이고, 돼지고기 또는 새우로 채웁니다.
세계에 부는 ‘식문화 한류’
세계인이 사랑하는 건강식 만두, 비비고 만두
이렇게 전 세계인들이 만두를 즐겨먹다 보니, 만두는 식품 회사들의 주요 경쟁 상품입니다. 최근 세계 시장에는 새로운 변화가 생겼는데요. 바로 한국 만두 ‘비비고 만두’ 의 등장입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는 만두피가 두꺼운 기존 제품과 달리 얇은 피와 꽉 찬 소를 내세워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세계 최대 통신사인 AP는 비비고 만두를 한국 만두의 세계화를 주도하는 제품으로 집중 보도했습니다. AP는 CJ제일제당의 비비고 만두가 기존 냉동만두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깨고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전세계의 식품 산업을 변화시키며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비비고 만두의 글로벌 매출은 2010년 미국에 진출한 이후 2016년 연간 매출 1,000억을 달성한 데 이어 2018년 3,420억으로 3배 이상 성장했고, 매출 비중도 2016년 43%에서 2018년 53.7%로 50%롤 돌파하였습니다. 이러한 미국 시장 돌풍을 시작으로 중국, 러시아, 베트남, 일본 등에서도 한국 만두를 통해 K-food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With automation Korean dumplings go global in business bet” _AP News, 2018.9.11


한국 1등 만두로 수년간 쌓아온 품질 노하우
한국만두 ‘비비고 만두’의 해외진출 성공은 우연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국내에서 수년간 쌓아온 품질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 해외 진출을 준비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CJ제일제당은 해외진출에 앞서 한국에서 기존 값싼 품질의 냉동만두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 ‘비비고 왕교자’를 개발했습니다. 기존 제품들은 만두소로 쓰이는 야채와 고기 재료를 갈아서 만들었는데 이 과정에서 특유의 고기 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된 CJ제일제당은 과감하게 생산 공정을 새롭게 설계하였습니다. 만두소에서 가장 중요한 맛과 풍미를 내는 재료인 고기의 씹는 맛과 풍부한 식감을 구현하기 위해 칼로 써는 공정을 도입한 것입니다. 모양 또한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하던 한국 고유의 ‘미만두’를 본 따 한국의 고급스러움을 표현했습니다. 비비고 왕교자의 만두피 주름이 특별히 예쁘고 물결 모양인 것은 그 이유입니다.

비비고 만두의 글로벌 도전기
한국 대표 비비고 만두가 세계인의 입맛을 잡기까지는 철저한 해외시장 현지화 전략이 있어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해외 첫 도전 시장을 한국인과 입맛이 비슷한 아시아권이 아니라 냉동식품이 대중화되어 있었던 미국으로 선택한 것도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전략이었습니다.
현지 시장에서 사랑받는 익숙한 맛과 향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해 출시한 것이죠. 특유의 향 때문에 한국인에게는 선호가 갈리지만 미국인에게는 인기가 좋은 고수를 넣은 ‘치킨 만두’와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고기와 옥수수를 넣은 ‘미트 앤 콘’ 만두가 이러한 예입니다. 맛 뿐 아니라 포장재도 현지화 했습니다. 도로 상황과 현지의 날씨, 나라별 소득 수준과 고객의 사용 패턴에 따라 포장방식에 차이를 두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현지인들이 기꺼이 한국 비비고 만두를 구매할 수 있었던 거겠죠.
같은 만두 다른 맛의 나라별 비비고 만두


미국 비비고 치킨&고수 미니 만두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치킨과 고수로 맛을 낸 미니 만두입니다.
얇은 피와 꽉 찬 속으로 미국 내 중국만두와 차별화 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만두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중국 비비고 왕교자 옥수수, 배추
음식의 천국이라 불리는 중국을 겨냥하여 찌고,
굽고, 삶고, 튀기는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폭넓게 즐길 수 있는 만두로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옥수수, 배추로 맛을 낸 제품입니다.


베트남 비비고 새우만두
베트남의 더운 날씨와 도로 인프라를 감안하여
플라스틱 트레이에 한 개씩 포장하여 개발한 제품입니다.
일본 비비고 수교자
나베요리에 작은 만두를 많이 사용하는
일본의 특징을 살린 만두입니다.
생강 등 현지인이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해 감칠맛을 더했습니다.


러시아 비비고 BBQ만두
육향이 진한 러시아 음식 Pelmeni를 분석하여 만든 제품으로
Pelmeni에 비해 피가 얇고, 고기를 썰어내어 육향을 풍부하게 살린 만두입니다.


한국 만두의 자존심
비비고 왕교자
한식의 건강함과 문화를 담았습니다.
얇고 쫄깃한 만두피에 굵게 썰은 재료를 꽉차게 넣어 풍부한 육즙과 씹는 맛이 살아있는 만두입니다.
출출할 때 바삭하게 구운 왕교자와 시원한 맥주의 환상궁합을 즐겨보세요!
비비고 브랜드가 전하는 한식의 세계화
‘Share Korean Flavor’

비비고 만두의 도전은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건강하고 맛있는 비비고 만두를 경험할 수 있도록,
그리고 나아가 비비고 브랜드의 미션인 한식의 세계화 ‘Share Korean Flavor’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도전들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최근 CJ제일제당이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 PGA 투어 ‘더CJ컵’에서 선보였던 ‘치즈&미니완탕’ ‘왕교자튀김’도
한식을 간편하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 R&D 개발 및 생산 공장의 확대는 물론, 매년 KCON, MAMA, CJ컵 등 문화 콘텐츠, 스포츠 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함께 추진하여 전세계를 대상으로 식문화 한류열풍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브랜드 비비고! 비비고가 전하는 한식의 세계화 ‘Share Korean Flavor’, 그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