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Approach
식품 제조기업으로서 식품안전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합니다. 식품안전 이슈 발생은 공중 보건과 건강을 위협하여 전 세계적인 경제 활동 손실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 제품 리콜, 소비자의 외면 등으로 인한 브랜드 평판과 기업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보다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안전 관리체계와 프로세스 수립은 필수적입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당사만의 차별화된 CJ품질이념과 글로벌 품질안전 통합 시스템을 통해 전 가치사슬에서 발생가능한 품질 이슈를 사전에 예방하고 관리하고자 합니다.
식품 및 제품 안전

품질안전
경영시스템
CJ제일제당은 당사 품질이념과 품질 5대 원칙을 기반으로 안전한 식품 및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품질안전 경영시스템(CJ Quality Management System, CJ QMS) 운영을 통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식품사업부문은 품질 및 식품안전 권역 전체 총괄 조직인 HQ 생산지원실을 중심으로, 4개 글로벌 권역, 국가/산하 사업장에 품질 및 식품안전을 전담하는 조직을 두고, CTO에게 보고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CJ GLOBAL QMS 고도화
CJ제일제당은 연구개발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가치사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품질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HACCP 및 GFSI 기준보다 강화된 당사만의 차별화된 글로벌 품질안전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권역에 체계적으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글로벌 권역/국가의 확대에 발 맞추어 기본과 원칙에 기반한 프로세스 고도화와 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해 세계 최고의 식품안전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GFSI(Global Food Safety Initiative) 인증
CJ제일제당은 보다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장의 GFSI 식품안전시스템 인증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은 한국(관계사 포함), 미국, 중국 사업장 등을 포함한 전 세계 46개 사업장에 대한 인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일부 사업장은 글로벌 다양성을 고려하여 권역별로 특화된 GFSI 인증 기준으로 전환하였습니다. BIO/FNT사업부문은 식품원료를 제조하는 일부 사업장에 한해 100% GFSI 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2년 대비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하여 식품/BIO/FNT사업부문의 글로벌 자사 사업장 및 관계사를 포함한 GFSI 인증 현황을 공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신규 자사 사업장 확대 시 GFSI 인증을 지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품질안전 리스크 관리
정기적인 제품/서비스 안전 교육
품질안전 아카데미 운영
CJ제일제당은 품질안전 전문가를 육성하고 고품질의 제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품질안전 교육을 실시합니다. 품질안전 아카데미에서는 전문역량 8개 분야 및 자체 역량 등급체계를 선정했으며, 각 분야별로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Excellence 등급의 최고 전문가를 통해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안전 사전 모니터링
CJ EWS (Early Warning System) 운영
CJ제일제당은 국내외 식품 관련 법규 제·개정 사항, 품질안전 이슈, 위해물질에 관한 정보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굴하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상시 예방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EWS Alarm 문서를 발행하여 유관 부서들의 선제적인 공동 대응을 실시함으로써 리스크를 예방하고, 이후 표준화 및 실행력 점검 등을 통해 리스크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상생가치실천
중소 식품제조기업 품질 안전 지원
CJ제일제당은 중소 식품기업의 품질안전을 지원하고자 공익법인 식품안전상생재단을 설립하여 중소 식품기업의 품질안전 지원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대상 기업은 품질기술지도를 통한 현장진단, 개선 컨설팅을 연 4회 받을 수 있습니다. 재단에서 진행하는 연간 14회의 온·오프라인 식품안전교육 무료 수강과 품질 분석비용 또는 장비 검·교정비용 지원을 통해 발생 검사 비용 등도 절감이 가능합니다. 2021년까지 총 176개 기업의 품질안전 지원을 완료하였으며, 2022년 4월 기준 24개 중소 식품기업을 선정하여 누적 200개 중소 식품기업이 무상 지원을 받았습니다.

품질안전 지원사업 협약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