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지속가능경영 중점 영역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사회적 이슈를 분석 후
지속가능경영 중점 영역을 선정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경영 중점 영역 선정

안전하고 건강한 식문화 선도

HOW WE
MANAGE

당사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식품사업은 제품 안전성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실천합니다. 본 챕터에서는 식품의 품질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당사의 품질안전 인프라, 시스템 등을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 개발 및 출시에 대한 소개와 성과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식품 안전 이슈는 공장 설계, 연구개발, 공급망, 생산, 유통 등 전 밸류체인 안에서 발생 가능하며, 관련 이슈 관리에 미흡할 경우 당사에 벌금 등 재무적 손해는 물론 기업 명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식품 안전에 대한 정보 공개는 투자자에게 당사의 식품 안전 리스크에 대한 관리와 잠재적 영향에 대한 정보 제공의 수단이 되며, 소비자에게 제품 안전이라는 신뢰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의 건강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식품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대한 노력의 결과를 대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8 KEY
FACTS &
FIGURES

누적 매출액 - 2조원 2018 HMR(햇반, 햇반컵밥, 일품요리, 비비고 죽, 국탕찌개, 만두, 조리냉동, 김치, 냉동면, 냉장면, 냉장편의식 기준). 케어푸드 - 영양균형 HMR 제품 출시. 국내 전 사업장 - FSSC22000 인증 획득.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영양과 건강. 국내 및 해외 사업장 - CJQMS(CJ Qualiry Management System, 식품안전통합시스템) (ICT) 구축.

친환경 바이오 기반 글로벌 시장 선도

HOW WE
MANAGE

기업은 본연의 목적인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 지위 확보를 위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연구개발, 생산 등의 기업 운영 과정에서 사회·환경적 영향을 최소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은 고유의 기술력과 글로벌 거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바이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8년은 해외 진출 30주년을 맞이하는 해였으며, 사료 첨가제인 사료용 아미노산 제품의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였습니다. 또한, 품질시험법(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을 획득하는 등 바이오 분야의 시험방법과 규격을 개발함으로써 당사 제품의 품질을 유지·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에서 얻어 지구로 돌려주는 이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바이오 사이클'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축 건강 향상과 영양 균형 유지를 위하여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관련 제품을 출시하여 건강한 축산업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 KEY
FACTS &
FIGURES

아미노산(7건) 자체시험법 인증 획득 - 품질시험분야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산업통산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 해외 진출 30주년. 라이신, 트립토판, 핵산, 발린 -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시스테인, HG20 - 천연 맛소재 개발. 생분해성 바이오 접착제 및 플라스틱 - 친환경 소재 개발. 이소류신, 류신, 타이로신 - 발효 아미노산 포트폴리오 확장.

*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산업통산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

지속가능한 삶과 환경을 위한 책임있는 생산

HOW WE
MANAGE

제품 생산부터 유통단계까지 많은 에너지가 투입되며, 식품 산업 특성 상 조리, 가공, 완제품 세척 등에 많은 양의 용수가 사용되고, 포장재 생산에는 대량의 원료가 투입됩니다. 에너지 생산 및 소비는 기후변화를 포함한 환경적 영향을 미치며, 용수 사용에 따른 폐수 배출은 추가적인 리스크를 야기하여 기업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담 조직을 필두로 본사를 포함한 국내 사업장의 환경 리스크를 분석하고 환경 데이터 관리와 감축을 위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협의회'라는 별도 조직이 에너지 효율을 전담하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정을 개선하고 신재생에너지 도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폐수와 폐기물이 적법한 절차로 배출되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원단위 감축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엄격한 환경영향 관리가 요구되며 해외사업장에 국내 환경경영 체계와 인프라를 수평전개하고자 하며, 향후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관련 성과에 대한 보고를 더욱 확대할 예정입니다.

2018 KEY
FACTS &
FIGURES

환경보전유공 환경부장관 표창.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0.108(tCO2e/제품-톤). 용수 사용 원단위 1.44(톤/제품-톤). 폐기물 배출 원단위 0.015(톤/제품-톤). 3개 사업장 녹색기업 지정 유지.

포용적 성장의 산업 생태계 조성

HOW WE
MANAGE

당사의 사업 특성 상 상당한 양의 원료를 조달하고 있으며, 원료의 수급에 문제가 생길 경우 가격 변동이 발생함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임감 있는 원료 소싱과 공정거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있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하는 것을 포착할 수 있는 기회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공급망의 사회·환경적 리스크 관리는 기업의 평판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주주의 가치 제고로 연계될 수 있습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공급망의 사회·환경적 리스크를 완화하고, 협력중소기업 및 농가와 상생하여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를 기본 원칙으로 하며, 공급망의 지속가능성 관리 또한 엄격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책임 이행의 일환으로는 협력중소기업과 농가에 재무·비재무적 지원을 투입하여 공유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가 문제 해결을 위한 CJ브리딩㈜를 설립하여 농가의 소득 증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자회사인 CJ브리딩㈜은 당사 대표 동반성장 브랜드인 즐거운동행과 함께 CEOKPI로 관리되고 있으며,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마인드가 전사적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2018 KEY
FACTS &
FIGURES

협력중소기업 내일채움공제 지원 26명.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화 우수사례 발굴 6개 사. 농가 계약재배 면적 827.4HA. 상생펀드 조성 512억원.

함께사는 지역사회 구현

HOW WE
MANAGE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야 하며, 이는 지역사회 참여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단순 사회적 기부에 국한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여 사회 각지 도움이 필요한 곳에 도움을 주는 형태의 책임 이행이 수행되어야 하며 업의 특성을 활용한 활동 수행을 통해 공유가치 창출을 유도해야 합니다.
CJ제일제당은 가장 잘 할 수 있고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영역에서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방향성에 따라 국민의 건강식생활 증진과 지역사회 환경생태계 보존, 청소년의 꿈 실현을 목표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사회공헌 영역의 이슈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사회공헌위원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 KEY
FACTS &
FIGURES

임직원 봉사 참여율 86%. 푸드뱅크 20주년. 사회공헌 기부 금액 149.2억원. 나눔국민대상 대통령 표창(물적나눔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