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CJ제일제당, ‘할랄식품 시장’에 한국의 맛 전파한다!

2013.03.18

- 햇반·김·김치 등 총30개 품목, 세계 최고 수준인 ‘말레이시아JAKIM 할랄인증’ 획득

- 깨끗·안전한 식품으로18억 이슬람권, 6,500억 달러 규모의 할랄식품 시장 수출 길 열어

- 공격적인 영업/마케팅 통해 올해100억원, 향후5년 내1,000억원 매출 달성 주력 계획

 

 해외에서도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으로 인정받은 CJ제일제당의 대표 '할랄인증'브랜드 햇반, 햇바삭김, 하선정

 

CJ제일제당이 최근 18억 인구의 이슬람권으로의 수출을 위해 필요한 ‘말레이시아 이슬람발전부(JAKIM) 할랄(Halal)’ 인증을 획득했다.

 

‘할랄’은 ‘허용되는 것’을 뜻하는 아랍어로, 할랄 인증은 무슬림들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이슬람 율법에 따라 도살, 처리, 가공된 식품과 공산품 등에만 부여된다.

 

이번에CJ제일제당이 할랄 인증을 받은 제품은 햇반과 조미김, 김치 등 총30개 품목이다. 전세계 식품시장의 약 20% 수준인6,500억 달러 규모의 할랄식품 시장을 집중 공략, 올해 100억원, 향후5년 내 연매출 1,000억원으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이에CJ제일제당은 다음달3일부터6일까지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2013 국제 할랄박람회(MIHAS)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에게 햇반과 조미김, 김치의 우수성을 적극 소개하고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할랄식품 시장 진출에 있어 무슬림은 물론 비(非)무슬림 소비자들까지 공략하겠다는 각오다. 할랄식품이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며 비(非)무슬림 소비 비중이 전체25% 수준까지 증가했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세계 할랄식품 허브인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 국가들을 거점으로 삼고, 향후 이슬람 국가는 물론 유럽, 미주 등 무슬림 이민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유럽, 미국 등으로 판매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이 획득한 ‘말레이시아JAKIM 할랄’ 인증의 경우 가장 엄격하고 어려운 할랄 인증에 속해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어 ‘믿을 수 있는 우수제품’으로 큰 인기가 예상된다. 단순한 인증 절차가 아닌 제품의 원재료부터 생산공정, 원/부재료 성정서, 보관/창고관리, 운송 등 제품에 관련된 모든 관리 절차를 통과한 것이다. 실례로 김치의 경우, 기본적인 원재료와 함께 맛을 내기 위한 김치조미액젓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까지도 모든 검사와 표준관리를 거쳤다.

 

CJ제일제당 햇반 담당 김병규 부장은 “일본, 중국, 프랑스 등 많은 국가가 할랄식품 시장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CJ제일제당도 대표 제품인 햇반과 김, 김치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공격적인 영업/마케팅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1. 할랄의 정의와 분류, 인증>

- 할랄(Halal)의 사2전적 의미는 이슬람법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슬람법에서 ‘금지되는 것’은 하람(Haram)이라고 한다. 

- 할랄은 모든 종류의 채소, 과일, 곡류 등 비(非)육류성 식품과 모든 종류의 해산물은 할랄이다. 육류는 주로 양, 소, 닭 등 허용된 고기로 한정되며 ‘신의 이름으로’라는 주문을 외운 뒤 단칼에 정맥을 끊어 도살하는 등 할랄에서 허용된 방법으로 도축된 것만 할랄 식품으로 인정된다. 과자, 빵이나 주스 등 가공식품도 돼지나 알코올 성분이 없어야 한다.

- 제품의 할랄 상태를 확인하는 책임은 공장을 공식 현장 조사하는 것뿐 아니라, 원료의 할랄 상태를 어떻게 항상 유지 및 감시하는지 검사하는 것도 관련이 있다.

  

<참고자료2. 할랄 인증 대상품목>

 

식품/음료류

농, 축, 해산물류

제약/화장품류

원재료류

장, 소스류

우, 계육/가공

비타민

당, 염류

생수, 음료

유제품

건강기능식품

향신료, 색소

냉동식품

소시지류

스킨케어 제품

밀가루

가공식품

어묵류

염색 제품

조미료

제과, 제빵

캔 가공품

색조화장품

용매제

전통식품

과일가공품

 

식용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