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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美 대형식품업체 쉬완스 전격 인수

2019.02.12

CJ제일제당, 美 대형식품업체 쉬완스 전격 인수

글로벌 Top 식품기업도약 위한 미래성장동력 확보

- 美 전역 식품 생산·유통·R&D 인프라 보유한 업체 인수로 만두,김 등 ‘K-Food 확산 플랫폼’구축

-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실현 기반 확보…그룹 사상 최대 해외 M&A

CJ제일제당이 미국 냉동식품 전문기업 ‘쉬완스 컴퍼니(Schwan’s Company)’를 전격 인수한다.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CJ제일제당은 미국 전역에 걸친 식품 생산·유통 인프라 및 R&D 역량을 갖춘 ‘K-Food 확산 플랫폼’을 확보하게 되어 이재현 회장의 식품사업 철학인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실현할 기반을 갖추게 됐다.

 

CJ제일제당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쉬완스 컴퍼니를 총액 18.4억 달러(2조원)에 인수키로 의결했다. 인수 이후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해 기존 대주주로부터 지분 20% 재투자를 유치했으며, 적자사업부인 ‘홈 서비스(Schwans Home Service)’를 인수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재무 부담을 낮췄다. 이중 13.4억 달러( 1.5조원)CJ헬스케어 매각대금 등 자체 보유자금을 활용하고, 나머지 5억 달러( 5,500억원)는 쉬완스 컴퍼니의 자체 차입을 통해 조달한다. 양사는 기업결합 신고 등 관련 절차를 거쳐 내년 초 인수를 마무리 하게 된다.

 

쉬완스 컴퍼니는 1952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설립된 냉동식품 전문업체로 전국 단위 냉동식품 제조 인프라와 영업 네트워크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미국 내 17개 생산공장과 10개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피자, 파이, 아시안 애피타이저 등 시장에서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기업과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툰다. 올해 매출은 23,000억원(홈 서비스 사업 제외), 상각전이익(EBITDA) 2,460억원의 성과가 예상된다.

 

미국시장 전역을 아우르는 쉬완스 컴퍼니 인수로 CJ제일제당은 세계 최대 가공식품 시장인 북미를 본격 공략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하게 됐다.

 

우선 CJ제일제당이 기존 캘리포니아와 뉴욕, 뉴저지, 오하이오 등 5곳에 보유한 생산기지가 4배 이상인 22개로 대폭 확대된다. 미국 전역을 아우르는 물류·유통·영업망도동시에확보된다. 이에따라코스트코등일부대형유통채널에집중되어온 비비고’ 등 기존 CJ제일제당 브랜드 제품들이 북미 시장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실제로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만두’등으로 올해 미국 시장에서만 4,000억원에 가까운 매출이 예상된다.

 

기존 만두, 면 중심의 간편식 품목도 피자, 파이, 애피타이저 등 현지에서 대량 소비되는 카테고리로 확대되면서 향후 한식을 접목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식의 맛으로 차별화한 다양한 아시안 푸드(Asian Food)로 식품사업 포트폴리오가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근 국가로의 시장 확대도 기대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 각 사의 차별화된 R&D, 생산, 마케팅, 영업 등 모든 역량을 집결해 최적의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쉬완스 컴퍼니의 브랜드 경쟁력과 인프라에 자사 식품사업 R&D 역량과 한국 식문화 우수성을 앞세워 2025년까지 ‘아시안 HMR 대표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대표는 “글로벌식품산업의최대마켓인북미공략을통해이재현회장의식품사업철학인 한국식문화세계화’를가속화하는한편그룹의비전인 월드베스트(World Best) CJ’에 한층 다가서기 위한 전략적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

 

▶ 왜 미국, 쉬완스 컴퍼니인가

최근 케이컬쳐(K-Culture) 확산과 함께 ‘건강식’이미지의 ‘K-Food’에대한관심과성장가능성도커지고있다. 특히미국은밀레니얼세대를중심으로한류에대한관심이높고, 세계최대규모의 식품시장을 자랑하고 있어 CJ제일제당 입장에서는 전략적 의미가 큰 국가이다. 특히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저성장세인 반면, 아시안 푸드 시장은 4~5%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식문화 유사성 등으로 캐나다, 멕시코 등 인접국가로까지 ‘K-Food’를 확산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현지 M&A시장에 매물로 나온 쉬완스 컴퍼니를 선택했다. 쉬완스 컴퍼니는 CJ제일제당(1953년 설립)과 같이 60여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미국 내에서 냉동식품 선두업체로 통한다. 5조원 규모의 냉동피자 시장에서 글로벌 1위 식품기업인 네슬레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파이와 아시안 애피타이저 시장에서는 1위다. ‘Red Baron’, ‘Tony’s’,‘Edwards’, ‘PAGODA’등 대표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과 쉬완스 컴퍼니의 결합은 세계 최대 시장 선점과 인프라 확보, ‘K-Food’대형화 기반 구축을 정조준하고 있다. 선진 식품시장에서 글로벌 음식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한식, 한국식 식문화와 접목시킬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하고, ‘비비고’제품 현지화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식품 장르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두 회사가 보유한 핵심기술을 융합해 초격차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기준 미국 냉동식품 시장은 35조원(빙과류 시장 제외) 규모로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 에스닉 푸드(Ethnic Food, 각국 전통식품)와 클린 라벨(Clean Label, 각종 식품첨가물을 넣지 않고 가공을 최소화한 원료로 생산된 제품)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식의 특장점을 살릴 수 있는 한식 기반 냉동간편식과 ‘비비고’ 주요 제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