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찾는 질문

CJ제일제당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입니다.
원하시는 내용이 없을 경우 [고객의 소리 접수]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FAQ 상세
[제품] [제품오해풀기] “정말 맛있는 소시지” 에 검붉은 덩어리가 있는데 무엇인가요? 2017.01.16

어릴 적 추억 속 음식을 떠올려 보면, 가끔 동그란 소시지를 도톰하게 잘라 계란을 입혀 부쳐 먹던 그 맛이 생각이 나더라고요.^^

 

계란을 입혀 부쳐 먹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 예전에 어머님이 도시락에 싸주시던 추억의 그 맛!

 

 

 

 

 

오늘은 정말 맛있는 소시지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소시지에서 자주 발견되는 검붉은 덩어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리얼톡톡]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정말 맛있는 소시지! 이름처럼 정말 맛있는 과정을 알아봅시다.  

 

 

 

1. 원료를 깨끗하게 선별하여 준비합니다.

정말 맛있는 소시지의 주원료는 돼지고기와 닭고기입니다. 고기에 섞여 있을 수 있는 연골, 뼈 등을 꼼꼼하게 선별하여 신선한 상태로 준비를 합니다. 물론 그 외 필요한 모든 부재료도 엄격한 검사를 통해 최종 합격한 원료만 사용을 해요.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원료 준비부터 철저하게 한답니다.!

 

2. 준비된 원료를 잘 배합하여 분쇄합니다.

깨끗하게 선별한 고기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 맛있게 계량한 양념과 고르게 섞으면서 고운 입자로 분쇄를 합니다. 양념이 골고루 잘 섞이고 입자가 없는 형태로 분쇄가 되며, 이 과정에서 고기의 맛과 향이 더 좋아지게 되죠.^^

 

3. 투명 필름에 분쇄한 원료를 넣고 포장을 합니다.

고운 입자로 분쇄가 되면 정량에 맞춰 투명 필름에 채워 넣고, 바로 포장을 합니다. 잘 포장된 제품은 중량선별기를 이용하여 내용물이 정량으로 잘 채워졌는지 검사를 해요. 이상이 없는 제품은 그대로 통과!

 

4. 고온, 고압에서 멸균 처리를 합니다.

각 단계를 엄격하게 통과한 제품은 이제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멸균 처리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은 맛있게 익어가고 또한 완전히 멸균된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이 때 포장에 불량이 발생한 제품은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불량품을 걸러내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곰팡이는 왜 생길까요?

 

곰팡이는 유통 과정의 문제 때문에 생깁니다. 제품이 외부의 충격으로 포장이 미세하게 긁혀 찢어지거나 구멍이 생기면 공기가 유입되어 부패하게 됩니다. 엄격한 품질 관리를 거쳐 출고되지만, 여기저기 옮겨지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5. 마지막 과정, 출고 준비를 합니다.

모든 과정을 통과한 제품은 최종 품질 검사를 다시 한번 거치고 출고 준비를 합니다.

 

  

  

*정말 맛있는 소시지에 검붉은 덩어리는 무엇인가요?

 

 잠깐! 이런 경우 있으신가요?

 

 

  

이것은 시즈닝 성분입니다. 시즈닝은 맛과 향을 돋우기 위해 향신료와 허브 등을 넣은 것인데요.

쉽게 말해 “양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앞에서 정말 맛있는 소시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 드렸는데요.

2단계, 준비된 모든 재료를 잘 배합하여 분쇄하는 것 기억나시죠?^^ 1단계에서 깨끗하게 선별한 재료들을 맛있게 계량한 양념과 고르게 섞는 단계인데요. 바로 여기서 사용되는 양념은 설탕, 소금, 홍고추, 흑후추, 파슬리분말, 허브분말 등 여러 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설탕, 소금은 녹아서 눈에 보이지 않는 반면, 홍고추나 흑후추, 파슬리분말, 허브분말 등 물에 녹지 않는 성분들도 섞여 있어 이게 아무리 잘게 분쇄한다 해도 제품에 남아 눈에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성분들이 검거나 붉게 점처럼 흩어져 있거나, 일부 뭉쳐서 작은 덩어리로 보이기도 하고요.

 

정말 맛있는 소시지 포장에도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덩어리 형태가 좀 더 크게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소시지를 자르다가 절단면에서 검붉은 또는 보라색으로 보이는 덩어리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번에 알려드릴 내용은 바로 이 덩어리의 정체입니다.!

정말 맛있는 소시지 해물맛 제품은 원료 중 오징어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덩어리의 정체는 오징어 성분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오징어가 작은 크기로 잘라져 공장에 들어오면 선별 작업을 하여 깨끗한 상태로 준비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원료와 양념을 고르게 섞고, 분쇄하고, 숙성하고………

여러 공정을 통과해야 비로소 제품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이 때 높은 온도에서 멸균 처리를 하는 과정에서 오징어에 있는 색소가 표면으로 나오게 되어 이 부분이 붉거나, 보라색 형태로 보이게 됩니다.

한마디로 이 덩어리는 오징어 성분인 것이죠.

 

소시지에 있는 검붉거나, 보라색 환형은 원료인 오징어 특성에 의한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것! 이제 안심할 수 있겠죠? ^^

 

  

 

지금까지 정말 맛있는 소시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리얼톡톡] 으로 식품 정보도 얻고, 호기심도 해결하고^^

 

다음에도 더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 준비해서 찾아올게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8/9/10 사용자는 [도구]-[호환성보기] 를 클릭하여 호환성보기를 해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세내용 보기]

top